2016년10월01일 91번
[학업상담] 발레란드(R. Vallerand)와 비소네트(R. Bissonnette)가 자기결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구분한 학습동기의 단계에 따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무기력(Amotivation) 단계 : 학습동기가 전혀 내면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 ② 외적강압(Extrinsic-external regulation) 단계 :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보상을 주거나 통제를 가하면서 구체적인 행동을 지시할 때 행동을 수행한다.
- ③ 유익추구(Extrinsic-identified regulation) 단계 : 알고 이해하고 의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공부한다.
- ④ 의미부여(Extrinsic-integrated regulation) 단계 : 공부하면서 내적 갈등이나 긴장을 경험하지는 않는다.
- 지적자극추구(Intrinsic-to experience stimulation) 단계 : 흥분되는 학습 내용을 통하여 강렬한 지적 즐거움을 얻기 위해 공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의미부여(Extrinsic-integrated regulation) 단계 : 공부하면서 내적 갈등이나 긴장을 경험하지는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유익추구(Extrinsic-identified regulation) 단계는 외적강압(Extrinsic-external regulation) 단계와는 달리 보상이나 통제가 아닌 알고 이해하고 의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공부하는 단계이다.
즉, 유익추구 단계에서는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와 의미를 중요시하며, 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내적 동기화가 일어나는 단계로, 외부적인 보상이나 강압이 없어도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가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유익추구 단계에서는 내적 갈등이나 긴장을 경험할 수도 있다.
유익추구(Extrinsic-identified regulation) 단계는 외적강압(Extrinsic-external regulation) 단계와는 달리 보상이나 통제가 아닌 알고 이해하고 의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공부하는 단계이다.
즉, 유익추구 단계에서는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와 의미를 중요시하며, 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내적 동기화가 일어나는 단계로, 외부적인 보상이나 강압이 없어도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가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유익추구 단계에서는 내적 갈등이나 긴장을 경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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